출처: http://accuram.egloos.com/4729291
맥(Mac)을 사용하다가 윈도우 등 다른 운영체제 사용을 위해 Parallels, VMware, 그리고 Virtual Box같은 가상컴퓨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여기에 가상으로 컴퓨터를 만들어서 운영체제를 설치하는 일은 이제 흔한 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네트워크를 설정하는 부분은 가상이 아닌 실제 컴퓨터에서도 어려운 일이라, 이것이 가상화되고 손에 잡히지 않고 개념적으로만 존재하면서 더 어려운 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가능한한 쉽게 개념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1. 공유기와 허브(브리지,스위치)
둘다 겉모습이 비슷하여 헷갈리기 쉽습니다. 다른 것은 내부 기능입니다.
공유기는 하나의 인터넷 IP를 여러대의 피시, 스마트폰, 아이패드등과 공유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래 추가 사양들이 존재하게 됩니다.
<공유기 사용시 네트워크 주소>
WAN 또는 인터넷 주소 : 인터넷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는 하나의 IP.
LAN 또는 내부망 주소 : 192.168.?.?으로 구성되는 내부 사설망 주소. 외부에는 알려지지 않음.
반대로 허브(브리지,스위치)는 단순히 유선 LAN포트 수가 부족하여 이를 늘리기 위해 사용하는 수동 장치입니다. 전원콘센트가 부족할 때 멀티탭을 연결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멀티탭의 역할을 네트워크에서는 허브가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시중에는 '허브'장비로 팔리는 기기는 거의 없고 대부분 공유기입니다. 공유기는 두어가지 기능을 '사용안함'으로 바꾸면 쉽게 허브로 동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삼천포로 빠지는 것이라 여기서는 생략합니다.)
2. 가상컴퓨터, 가상네트워크
실제 네트워크에서 공유기와 허브가 존재하듯 가상컴퓨터가 연결된 가상네트워크에도 공유기와 허브가 존재합니다. 소프트웨어적으로 존재하는 것이라 눈에 안보입니다만, 간략히 아래 그림처럼 연결됩니다.
<공유기>
<브리지>
두 방법의 가장 큰 차이는 네트워크망이 분리되냐 통합되냐입니다. 공유기로 연결하면 가상컴퓨터만의 독립적인 네트워크망이 구성되고, 일반적으로 맥이 연결된 네트워크 기기는 이 가상컴퓨터를 인식할 수 없습니다. 반대도 마찬가지구요. 브리지로 연결하면 가상컴퓨터도 맥이 연결된 네트워크와 같은 주소 대역을 갖게되며, 이 경우 다른 기기들과 쉽게 인식하여 동작할 수 있습니다. 각 기기 아래에 예제로 적은 네트워크 주소대역이 같은지 다른지 참고해주세요.
3. 설정 방법 (Parallels 기준)
VMware, Virtual Box, Parallels 세 경우 모두 대동소이하므로, 여기서는 Parallels기준으로 설명드려요.
Parallels 상단 메뉴 중 '장치'를 보면 USB, CD/DVD, 네트워크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네트워크1을 들어가면 현재의 네트워크 상태가 보이고, 같은 메뉴에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공유 네트워크'가 공유기처럼 사용하는 것이고, '네트워크 브리지'가 허브나 스위치 처럼 사용하는 것입니다. 추가 옵션으로 '기본'과 '특정 어댑터'를 정하는 것이 있는데요. 맥에 유선 LAN, 무선랜 등 여러개의 네트워크 어댑터가 있으므로, 이를 연결하는 방법을 정하는 것입니다.
- 기본 : 맥에서 현재 사용중인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
- 특정 어댑터 선택 : 현재 연결상태와 무관하게 해당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
보통은 '기본'으로 사용하시면 됩니다만, 유선랜과 무선랜의 용도를 다르게 사용하시는 경우 유선은 이더넷으로, 무선이면 AirPort로 할당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Mac > Parallels'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러렐즈] 커맨드 <-> 컨트롤 키보드 mapping (0) | 2014.09.29 |
---|---|
Parallels 10 "ctrl - shift - constrain copy” (0) | 2014.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