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을 준비하는데 있어 Civil Work과 Plant Work은 차이가 있다.
Plant 공사는 복합공종으로 이루어져 있고 대부분 EPC Project로 발주된다. 짧은 입찰기간(보통 3개월, 계속 Extension 되곤 한다) 과정에서 Proposal을 준비하는 인원의 규모도 크고 제출해야하는 문서의 종류와 양(QA/OC를 위한 각종 절차서)이 많다. Project Manager(PM)는 입찰전략적인 부분과 여러 분야 Coordination에 치중하고 제출문서작성과 가격산정작업은 분야별 Head Manager가 책임지고 준비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Coordination Meeting을 통해 분야별 R&R(Role and Responsibility)을 분명히 해야한다. 각종 절차서는 한번 작성되고나면 Project 특성에 맞게 문구만 변형하여 문서작성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반면, Civil 공사는 Design-Build의 경우라 하여도 Plant만큼 제출서류가 복잡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것은 Mobilization 계획을 포함, Method Statement 작성이다. PM의 역할이 보다 포괄적이며 대부분의 중요한 의사결정에 세부적인 부분까지 개입한다. 본 해설은 Civil Work을 중심으로 하고 있다.
1. 입찰형식(Calls for Bids)
해외공사의 입찰형식은 Open Tender(공개경쟁입찰)와 Restricted Tender(제한경쟁입찰)가 있다. 이외에 수의시담이나 개발형이 있으나 International Competitive Bidding은 대부분 Open Tender를 통해 이루어진다. 일반적으로, 신문이나 잡지에 입찰공고를 하고 PQ->Bidding(Tendering)->Award의 순서로 진행된다. 반면 Restricted Tender는 발주처가 인정하는 소수의 업체만을 지명하여 입찰에 초청한다.
중요한 것은 앞서 해설한 표준적인 계약서뿐 아니라 PQ 단계부터 발주처가 발급한 모든 문서에 발주자의 Requirement가 포함되어 있으며, 계약의 일부로 구성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건설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전등록을 필요로 하는 국가가 있다. 예를 들어 UAE 경우, RTA(Road and Transport Authority) 등 주요 공공기관에 General PQ를 제출하여 통과시 해당기관에 등록이 되며, 싱가폴 경우 등록요건(재무, 기술인력, 실적)에 따라 등급별(건설부문은 7개 등급)로 BCA(Building and Construction Authority)에 건설업자등록을 필하여야 한다.
2. Prequalification(PQ)
PQ 단계에서 중요한 평가요소는;
1) 충분한 실적(General Experience and Similar Work Experience),
2) 재무 안정성(Financial Stability),
3) 적기에 공사용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능력(Construction Equipment Capability),
4) 인적자원 동원능력(Manpower Capability and Key Personnel),
5) 공사수행계획(Execution Plan)으로 요약할 수 있다.
이중에서도 PQ 단계에서는 실적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겠다. 실적 제출시 Reference(해당 Project 발주기관 연락처 등)를 적도록 되어있는데 실제 확인하는지는 모르겠다.
대부분 Fail or Pass 규정(탈락사유가 아니면 통과시킴)에 따라 통과여부를 결정한다. World Bank나 ADB(Asian Development Bank) 등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서를 PQ초청(Invitation for Prequlification, IFP)시 발급하고 Bidder가 작성한 내용을 평가한다.
(PQ 문서 by ADB - 첨부파일 참조)
1) Instruction to Applicants(ITA)
2) Application Data Sheet
3) Qualification Criteria
4) Application Forms
5) Eligible Countries
6) Scope of Contract
PQ에 앞서 EOI(Expression of Interest)를 접수하는 경우가 있다. EOI는 간단한 형태의 PQ형식을 취하거나 단순히 입찰참여의사만 접수하기도 한다.
PQ가 없이 Postqualification을 통해 입찰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다. 대개 공사발주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채택하는 방법이며, 입찰서와 함께 자격심사에 필요한 정보(qualification information)를 제출받아 평가하고, 정해진 자격기준(fail-pass qualification criteria)에 미달되는 업체는 탈락시킨다.
3. Bidding Procedure
PQ 통과 후에 입찰을 하려면 입찰서(흔히 ITB)를 구입하여야 한다. PQ를 통과하였다고 하여 반드시 입찰에 참여하여야 하는 것은 물론 아니다. ITB 문서는 입찰가격을 기재하는 Commercial Proposal(또는 Price Proposal) 부분과 공사수행능력을 기술하는 Technical Proposal 부분, 그리고 계약서(Form of Contract)와 시방서(Specification), 설계도면으로 구성된다.
Commercial Prposal은 BOQ에 Unit Price와 Contract Amount(단가계약의 경우)를 기재하거나, 또는 Lump Sum Price(Design-Build, EPC 계약 경우)를 기재하며 보통 한 권으로 구성된다. Technical Proposal은 시공방법(Method Statement)을 포함, 공정계획, 인력/장비동원계획, Quality Control Plan, Safety Plan 등 Bidder가 성공적으로 공사수행을 하기위한 계획서로 보통 여러 권의 문서로 구성된다.
입찰서 제출은 Single Stage와 Two Stage, 그리고 One Envelope와 Two Envelope 방식이 있다.
Single Stage-One Envelope
- Technical Proposal(TP)과 Commercial Proposal(CP)을 같이 Sealing 하여 한번에 제출
- ITB 요건에 맞게 TP가 작성되었다면(Responsive Bid) 그 중 최저가 업체에게 Award.
Single Stage-Two Envelpe
- TP와 CP를 따로 Sealing 하여 한번에 제출
- TP를 먼저 평가, 통과된 업체에 한하여 정해진 날짜에 CP 개봉, 최저가 업체에게 Award.
- 제출된 TP에 대한 수정, 변경이 허용되지 않음.
Two Stage-Two Envelope
- TP와 CP를 따로 Sealing 하여 한번에 제출
- TP를 먼저 평가, Bidder와 협의를 통해 제출된 TP의 수정, 변경 허용(모든 입찰자에게 동일한 기술표준을 적용할 목적)
- 2번째 단계로 Modified Bid Proposal(수정 TP + 변동가격) 제출
- 정해진 날짜에 최초 CP와 수정제안서를 함께 개봉, 최저가 업체에게 Award
Two Stage
- TP만을 Sealing 하여 먼저 제출
- TP 평가 후 필요시 TP의 수정 요구(모든 입찰자에게 동일한 기술표준을 적용할 목적)
- 2번째 단계로 수정 TP와 함께 CP 제출
- 정해진 날짜에 제안서 Open, 최저가 업체에게 Award
ITB는 다음과 같은 문서로 구성된다(ADB 경우) - 첨부파일 참조
1) Instructions to Bidders(ITB)
2) Bid Data Sheet
3) Evaluation and Qualification Criteria
4) Bidding Forms
5) Eligible Countries
6) Employer's Requirements
7) General Conditions of Contract(GCC)
8) Particular Conditions of Contract(PCC)
9) Contract Forms
BOQ 등 Commercial Proposal에 해당하는 부분은 4)Bidding Forms 안에 포함되어 있다. 입찰서 제출과 함께 입찰보증서(Bid Security)를 제출한다. 입찰보증서는 Bank Guarantee(B/G)의 형태로 제출하며 흔히 Bid Bond라고 부른다. 입찰안내서에 제시된 적격은행에서 발급된 B/G만 인정된다.
[출처] 해외공사 입찰 Procedure|작성자 후아이